집현전 | 내외장재
강의 2

2014/04/17
조회: 3975

시스템창호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에서 전원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냉난방 에너지 절약이 아주 중요한 과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창이 많은 집은 장식적인 효과가 높아서 외관이 멋스럽게 보이지만, 집의 성능을 결정짓는 ‘단열’을 놓칠 수 있습 니다. 이러한 이유로 창문을 배치하지 않을 수는 없기에 창호의 선택과 배치는 집의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 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시스템창호의 중요성도 나날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효율적인 냉난방 에너지 절약 이 가능한 부분이 바로 창호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이중창과 시스템창호가 무엇이 다른 지 그리고 시스템창호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중창과 시스템창호의 다른 점


석면은 섬유상 규산염(asbesti-form)을 총칭하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 백색(Chrysotile: 백색면)이고 이 외에 청색(Crocidolite: 청석 면), 갈색(Amosite: 갈색면)등이 있으며 길고 가느다란 섬유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로 건축자재(슬레이트) 및 석면 가스켓(단열재), 석면시멘트(내화재), 석면직물(내열재), 석면브레이크라이닝(마찰재), 방음재 등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이중창은 단창으로 만들기 때문에 프로파일 두께가 상당히 두껍습니다.

 

 

반면, 시스템 창호는 단창이긴 하지만 이중유리(Pair glass)를 사용합니다.

하나의 창문에 두 장의 유리가 겹쳐져 중간에 공기층을 두고 있다는 뜻으로 단창보다 훨씬 높은 단열값을 가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이중창 보다 얇아 보여 성능에 대한 의구심을 사기도 하지요.

 

시스템창호는 목조주택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고, 목조주택에 딱 맞는 창호로 발전되어온 제품입니다.

 

목조주택은 대개 2"X6" 규격의 구조재로 벽 골조를 형성합니다. 때문에 벽체의 두께가 14cm정도 밖에 되지 않아, 창틀이 두꺼운 일반창호를 부착하는 것보다 시스템창호가 더 알맞습니다.

 

또한 시스템창호에는 ‘네일핀’이 있습니다. 이는 창문 프로파일 외곽선을 따라 날개같이 펼쳐져 있는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목조주택을 시공할 때 이 네일핀에 피스나 못을 박아 창문을 고정시키고, 기밀테이프나 창호용 테이프로 밀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찬 공기가 창문 틈새를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주택의 기밀성과 방수성을 한 단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 창호의 유리

 

현재 일반주택의 80~90% 정도가 적용하고 있는 비닐 프레임 창호는 프로파일이 PVC 소재로 된 것입니다. 이 비닐 프레임 창호도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바로 ‘로이(LOW-E)’창호냐, 아니냐가 그 기준입니다. 로이(LOW-E)란, 일반적인 유리가 아니라 복층유리 사이에 들어가는 유리를 특수 금속막(매우 얇고, 투명한 은과 흡수성이 강한 산화금속을 여러 겹 유리 위에 코팅한 제품)으로 코팅하여, 단열성 을 극대화시킨 유리를 일컫습니다. LOW-E 창호과 일반 페어창호와의 단열값은 큰 차이가 나므로, 같은 비닐 프레임 창호라도 그 가격차 가 매우 큽니다.

시스템창호의 유리의 특징은 복층유리로 18~24mm. 유리사이에 아르곤 가스가 주입되어 있으며 유리 옵션으로 LOW-E유리, 방범유리 등이 적용됩니다.

 

유리의 단판유리에 특수 금속 막을 코팅하면 단열성능과 결로 방지 효과가 뛰어나며, 복층 유리사이에 아르곤가스를 주입하고 TPS 간봉을 할 경우 열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판유리에 특수 금속 막 코팅, TPS간봉, 3중 유리구조, 자외선차단 기능 첨가 등이 그것입니다.

 

일반 복층유리의 2배에 가까운 단열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복층이 아닌 3중 유리구조를 적용하거나 자외선의 90퍼센트 이상을 차단 해주는 자외선 차단유리를 이용하면 커튼이나 블라인드 없이도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식과 독일식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주택에서 사용되는 창호는 대개 ‘미국식’과 ‘독일식’으로 나눠 불리는데, 이들을 아울러 ‘시스템 창호’라고 합니다. 시스템 창호는 일반 창호의 단점이 창틀과 유리 사이의 틈을 없애기 위해 특수한 프로파일(Profile)을 사용합니다. 개폐 방식도 Tilt & Turn 방 식, Sliding & Tilt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창틀과 문틀 사이의 틈을 최대한 없애 기밀성, 수밀성, 단열, 방음성, 내풍압성을 탁월하게 개선시킨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독일식은 미국식에 비하여 개폐방식이 다양하고, 부착된 하드웨어가 독일 또는 유럽에서 생산된 자재 또는 방식에 의해 제조되었다는 점이 다릅니다.

 

미국식은 손잡이 잠금장치(하드웨어) 등의 기능이나 외관이 단순한 반면 독일식은 복잡하고 모양이 중후한 편입니다.
가격 면에서 보면 미국식이 독일식 시스템창호보다 저렴한 편이며, 시공 면에서 독일식 시스템창호는 창호전문가의 시공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드웨어와 기능방식 등의 차이로 인하여 미국식보다 독일식 시스템창호가 더 무거운 편입니다.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난방비 결정은 창호가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창호의 성능은 집의 단열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 다.

 

일반적인 이중창은 프로파일 두께가 두꺼운 단창으로 만들어지는 반면, 시스템 창호는 단창이긴 하지만 중간에 공기층을 두고 있는 이중유리(Pair glass)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창호의 단열 값이 훨씬 높게 나타납니다. 이와 더불어 높은 기밀성과 방수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습니다.

 

시스템 창호는 위와 같은 여러 장점들 때문에 가격은 일반 이중창보다 훨씬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솟는 에너지 비용 때문에 창호파트에 건축비를 투자하는 비율은 날로 늘고 있는 추세이지요.

 

시스템 창호는 하드웨어와 기능방식 등의 차이로 미국식과 독일식으로 나누어집니다. 어떤 식이 더 좋다 보다는 가격과 성능, 개폐 방식 등을 고려한 선택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요, 실제 시스템창호는 3중창이 2중창에 비해 상당히 고가입니다. 창 자체비용과 설치비용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3중창의 설치는 장비를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설치비용이 많이 드는 반면 단열의 성능은 조금 더 뛰어납니다. 가격대비 성능으로 보면 2중창이 훨씬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시스템 2중창호만으로도 단열기준은 물론 체감하는 단열의 성능은 충분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2012년 7월부터 에너지 효율 관리를 위한 창호 등급제가 시행된 만큼 높은 단열성능과 기밀 성능을 가진 창호의 선택은 이제 좋은 집을 짓기 위한 필수 요소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지난 시간 글라스울에 이어 주택의 단열을 책임져줄 시스템 창호에 대한 강의를 해드렸는데요, 다음 내외장재 강의시간에는 외장마감 재로 널리 사용되는 시멘트사이딩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
  • 2014-04-17 (22:20)
* ???? ??? ?? ??? ?????.
(???? ? ??? ?? ????? ??? ?? ??????)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