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현전 | 시공
강의 3

2014/04/29
조회: 6093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장단점

오늘은 철근콘크리트 구조에 대한 강의를 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예비 건축주님께서 철근 콘크리트구조가 제일 좋다는 편견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모든 구조에는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 다. 이번 시간에는 철근콘크리트 주택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철근콘크리트(RC) 구조란 기둥, 보, 내력벽, 바닥 슬라브 등의 주요 구조부가 철근콘크리트로 시공되는 일체식 구조를 일컫는데요, 철근은 인장력에 강하고 콘크리트는 압축력에 강하며 이 두 재료의 팽창 계수가 유사하므로 일체화된 구조를 이루면서 우수한 구조 성능을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가는 철근 자체로는 압축에 대해 간단히 구부러지지만, 콘크리트 속에 묻혀 있으면 그런 염려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재료적 특징을 이용한 것이 철근콘크리트 구조입니다.

그럼 우선 철근콘크리트 주택의 장점을 알아볼까요?

 

1.가장 보편화된 공법이며, 구조 강성이 우수합니다.
- 소비자들이 많이 본 친숙한 공법으로 물성이 단단하기에 구조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구조 전체의 일체화로 구조적 성능이 우수하며 풍압과 지진에도 강합니다. 그러나 어떤 공법도 마찬가지겠지만 잘못된 시공 관리로 균열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붕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훌륭한 공법을 채택하더라도 정확한 시공 방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2.내구성, 내화성, 차음성능이 우수합니다.
- 다른 공법의 소재에 비해 내구성이 좋습니다. 노출된 콘크리트는 산성비에 부식되는 경향이 있으나 대부분 내외장재로 매입되므로 비바람 등에 잘 견디고 오래 갑니다. 또한 내화성이 좋고 면밀도가 높아 차음성이 우수해 세대 간 경계벽 적용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충격음으로 층간 소음이 발생하므로 방진 역할을 위해서 별도의 시공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3.재료의 구입 및 시공업체 선정이 쉽습니다.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장 보편적인 공법이므로 시중에서 재료 구입이 쉽고 시공업체가 많아 가까이에서 시공사를 선정하기 좋습니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가격 경쟁력을 위한 견적을 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품질관리를 제대로 수행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밖에 자체 중량이 무거워 안정감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1.복잡한 디자인의 주택을 시공하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요즘 많이 요구되는 서구식 디자인의 주택을 소화하기에는 거푸집 조립과 철근 배근이 까다롭고, 경사가 심한 지붕의 형상을 만드는 데 재료비와 목수 인건비가 많이 들어오히려 비경제적입니다. 형태가 비교적 단순하고 장중한 이미지를 낼 경우에는 적합하나 시멘트 독이 장기간 발생한다는 이유로 친환경, 웰빙 중심의 전원주택 분야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2.습식구조로 일체화돼 난방비가 많이 듭니다.
-소재의 단열성이 떨엊고 습식 일체형 구조로 목조와 같은 건식 구조체 보다 난방 부하가 커 난방비가 많이 듭니다. 단열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발생하기 쉬워 부분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량의 수분을 포함하는 구조로 매우 차가운 소재이기도 하며 여름철에는 태양 복사열을 발산하는 축열 기능도 하므로 냉난방 부하가 큽니다.

 

3.습식 구조물로 장마기에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철근 콘크리트도 습도 조절 능력이 어느 정도 있으나 목구조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므로 여름철 장마기에는 실내가 눅눅하고 통풍이 안 되는 부분에는 곰팡이가 피기 쉽습니다. 지하 구조물은 통풍을 위한 Dry Area나 선큰 가든 등을 이용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4.주택 개조 또는 멸실 시 분쇄 및 폐기물 처리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다른 공법의 자재에 비해 강도가 커 분쇄가 어렵고 재활용되거나 소각 처리가 되지 않아 폐기물량이 많고 위탁 처리 시 비용이 많이 듭니다. 또한 소음과 비산 먼지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는 등 다른 공법보다 환경면에서 불리합니다.

 

이 밖에도

 

5.양생기간으로 인한 시공기간이 깁니다. 또한 이에 비례하여 공사비가 높아집니다.
6.주택의 개조에 있어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7.건조수축균열과 같은 자체균열이 발생합니다.
8.벽체가 두꺼워서 내부공간이 좁아집니다.
9.겨울공사가 힘듭니다.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가장 보편화된 공법이기에 재료의 구입 및 시공업체 선정이 용이하며, 내구 내화성이 우수합니다. 반면에 양생기간으로 인해 공사비용이 비싸며 습식구조이기 때문에 냉난방비가 많이 들고 곰팡이가 피기 쉽습니다. 또한 벽체의 두께로 인해 내부공간이 좁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은 목조주택의 수많은 장점에 밀려 선호도가 예전 같지 않은 추세입니다.
가장 보편화된 공법이기에 시공능력이 없는 시공업체의 무분별한 시공이 많은데요, 부분 공정의 현장 경험만으로 전체 범위의 시공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이는 무면허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품질관리와 시공능력이 높은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높은 공사비와 위와 같은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철근콘크리트 주택을 선호하시는 이유는 느낌의 다양성과 안정성 그리고 건축가의 의지를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는 진실성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 강의시간에는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시공과 주의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 2014-05-14 (17:43)
* ???? ??? ?? ??? ?????.
(???? ? ??? ?? ????? ??? ?? ??????)
?????^^

 

더 보기